용어사전

각기(脚氣)

1. Leg Qi 2. Beriberi flaccidity of lower limbs / 1. flaccidity of lower limbs 2. leg Gi; beriberi

[병증] 다리가 저리고 지각이상이 생기면서 다리 힘이 약해져 제대로 걷지 못하는 병증. =각약(脚弱), 연각풍(軟脚風), 완풍(緩風).

  • Ref. 대한한의학회 표준한의학용어집 2.1 (2021)


각기(脚氣)

다리가 나무처럼 뻣뻣하여지는 병증. 완풍(緩風), 옹질(壅疾), 각약(脚弱)이라고도 한다. 습사(濕邪)풍독(風毒)외감(外感)하거나 맛이 짙은 음식에 의하여 손상되어 습(濕)이 쌓이고 열이 생겨 다리로 흘러들어감으로써 발생한다. 먼저 다리가 나무처럼 뻣뻣하고 시큰거리며 무르고 약하여 힘이 없고 땅기거나 붓거나 마르거나 열이 난다. 병이 더 진행되어 배로 들어가 심(心)을 치면 아랫배가 무감각하여지고 구토가 나 먹지 못하며 가슴이 공연히 뛰고 답답하면서 숨이 가쁘며 정신이 아뜩하고 언어가 착란되는 등의 증상이 나타난다. 각기는 크게 건각기(乾脚氣)습각기(濕脚氣)로 나눌 수 있는데 습각기에는 또한 한습각기(寒濕脚氣), 습담각기(濕痰脚氣), 습열각기(濕熱脚氣), 습독각기(濕毒脚氣) 등이 있다. 이 외에도 풍독각기(風毒脚氣), 장독각기(瘴毒脚氣), 각기충심(脚氣衝心), 각기입복(脚氣入腹), 각기박폐(脚氣迫肺) 등의 여러 유형이 있다. 또 6경(經)에 따라 나누기도 한다. 참고: 각기박폐(脚氣迫肺), 각기입복(脚氣入腹), 각기충심(脚氣衝心), 건각기(乾脚氣), 습담각기(濕痰脚氣), 습독각기(濕毒脚氣), 습열각기(濕熱脚氣), 장독각기(瘴毒脚氣), 풍독각기(風毒脚氣)

  • Ref. 경희대학교, 동양의학대사전 (1999) 중 일부 발췌함.


각기(脚氣)

비타민 비 원(B1)이 부족하여 일어나는 영양실조 증상. 말초 신경에 장애가 생겨 다리가 붓고 마비되며 전신 권태의 증상이 나타나기도 한다.

  • Ref. 국립국어원, 표준국어대사전 (202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