용어사전

백전(白前)

[본초] 박주가리과(蘿藦科, Asclepiadaceae)에 속한 다년생 초본인 유엽백전(柳葉白前, Cynanchum Stauntonii (Decen) Schltr. et Levl.) 또는 원화엽백전(芫花葉白前, C. glaucescensi (Dence) Hand -Mazz.)의 뿌리줄기(根莖)와 뿌리(根). 가을에 채취하여 쇄건(曬乾)한 후 사용한다. =석람(石藍), 수약(嗽藥).

  • Ref. 대한한의학회 표준한의학용어집 2.1 (2021)


백전(白前)

기원 민백미꽃(Cynanchum ascyrifolium (Fr. et Sav.) Matsumura), 유엽백전(柳葉白前; Cynanchum stauntonii (Decne.) Schltr. ex Levi.) 또는 원화엽백전(芫花葉白前; Cynanchum glaucescens (Decne.) Hand.-Mazz.)의 땅속줄기 및 뿌리
이명 수약(嗽藥)
분포 민백미꽃은 우리나라 각처의 산야에서 자라며, 중국의 절강, 안휘에 분포한다.
성상 약재로서의 유엽백전은 아관백전(鵝管白前)이라고도 불린다. 건조한 뿌리줄기 및 뿌리는 여러 번 꺾여 돌아 단자상(團子狀)이다. 뿌리줄기는 관상(管狀)으로서 가늘고 길며 마디가 있고, 약간 만곡하여 있다. 길이 약 4~15cm, 지름 1.5~5mm이고 표면은 천황색 내지 황갈색이고, 가는 세로무늬가 있으며, 절부(節部)는 비대하고 보통 그곳에서 분지하고 있고 수염뿌리가 밀생한다. 꼭대기에는 회록색 또는 자갈색의 지상근(地上根)이 남아 있으며, 질은 딱딱하고 약하여서 부러지기 쉽다. 단면은 원형에 가까우며, 중공(中空)이거나 또는 막질의 수(髓)가 있다. 뿌리는 가늘고 길며 만곡하여 있고, 길이는 약 1~10cm로서 대개가 수염 모양이며, 표면은 갈색 또는 자갈색을 띠고 가는 세로 주름이 있다. 다수의 작은 수염뿌리도 있고, 질은 딱딱하고 약하여 부러지기 쉽다. 단면은 거의 백색이며, 확대경을 사용하면 중심의 목부를 볼 수 있다.
원화엽백전의 건조한 뿌리 및 뿌리줄기의 모양은 유엽백전과 비슷하지만, 근경 및 지상경절부(地上莖節部)의 싹은 확실하게 대생하고 있다. 뿌리는 약간 길고 두꺼우며, 길이 약 5~20cm, 지름 약 0.5~1mm이다. 색은 엷고 보통 회황색이며, 냄새는 미약하다.
양품기준 원화엽백전, 유엽백전 모두 근경이 두껍고 수염뿌리가 길며, 흙이나 협잡물이 없는 것이 좋은 것이다.
채취가공 채집은 8월에 뿌리 또는 그루 전체를 뽑아서 땅윗부분을 제거하고 깨끗이 씻어 햇볕에 말린다.
약성 맵고 달며, 약간 따뜻하다. 폐경(肺經)에 들어간다. 효능은 강기(降氣), 거담(祛痰)한다.
적응증 폐기옹색(壅塞), 해수담다(咳嗽痰多), 천식
용법용량 6~9g씩 달여 복용한다.
  • Ref. 경희대학교, 동양의학대사전 (1999) 중 일부 발췌함.